KTX 세종역 신설 추진 ‘재점화’ 충북·공주·대전 반발 ‘첩첩산중’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재점화’ 충북·공주·대전 반발 ‘첩첩산중’
  • 나재필 기자
  • 승인 2019.10.09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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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의사당 가시화·정부부처 추가이전·인구 증가에 필요성 재부상
충북 NGO “KTX 세종역 신설 추진하면 정권 심판 운동”
지역사회 “지역 이기주의에 매몰되지 말고 미래 발전·충청권 상생 위해 결정해야”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통부 추가 이전에 이어 세종의사당(국회 분원)이 가시권에 들면서 세종역 신설이 당면 현안으로 재론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통부 추가 이전에 이어 세종의사당(국회 분원)이 가시권에 들면서 KTX 세종역 신설이 당면 현안으로 재론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자치단체 간 이해충돌이 현실화되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통부 추가 이전에 이어 세종의사당(국회 분원)이 가시권에 들면서 세종역 신설이 당면 현안으로 재론되는 양상이다. 세종시는 지난 2017년 5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비용 대비 편익(B/C) 0.58)으로 나온 이후 재추진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연내 용역결과가 도출되면 충청권 광역철도망에 포함시켜 이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넘어야할 산이 녹록치 않다. 중앙부처 설득은 차치하고라도 청주시(오송역)과 공주시(공주역) 반발을 극복해야한다. 특히 청주시는 오송역이 KTX 분기역과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 대안으로 천안-서세종-공주를 잇는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을 제시한 호남지역의 반대 여론도 과제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충북 비대위)’는 9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고 정부가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비롯한 국가 계획에 반영한다면 문재인 민주당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심판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 비대위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세종시 국정감사에서 나온 일부 국회의원들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과 주장은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위배될 뿐 아니라 명분과 실익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역 신설 주장은 세종시 원안 사수와 정상 건설을 위해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워온 충청권 이웃에 대한 철저한 배신이자 상생발전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KTX 세종역 신설'이 추진되자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나재필 기자
‘KTX 세종역 신설'이 추진되자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나재필 기자

세종시와 지역사회는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의 근거가 명백하다는 입장이다. 인구 증가(33만명 돌파)는 물론 중앙부처의 추가이전, 세종의사당 추진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기본적인 인프라를 갖춰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정감사에서도 KTX 세종역 설치를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윤호중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세종시에 KTX가 서지 않아 정부세종청사 공무원 대부분이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30여분 타고 오송역으로 간다”며 “대단히 비효율적이기에 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현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한 의사당이 설치되면 세종청사 공무원들이 서울 국회를 오가는데 드는 비용 약 129억원을 절약할 수 있고, 국회도 지출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반면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은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 의원은 “충청권 주민들은 세종역 신설을 전국 유일 KTX 분기역인 오송역과 공주역, 서대전역의 위상과 가치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역 건설이 추진되면 충청권 내에서 심각한 분열과 갈등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현재 의원은 “세종역 신설 때문에 충청권이 갈등을 빚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역 만드는 게 능사는 아닌 만큼 오송역과 세종시를 모노레일로 연결하면 이동시간이 10~15분 정도로 짧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를 대의적으로 풀어야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지역 이기주의에 매몰되지 말고 미래 발전과 충청권 상생을 위해 결정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감에서 “세종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춰야 한다”며 “충청권 4개 시·도가 협의해 광역 철도망 계획을 만들어가고 있으니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KTX세종역 신설 추진 예정지 위치도 캡처.
KTX세종역 신설 추진 예정지 위치도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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