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충북 옥천군의 입장 차이로 진척되지 않던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사업의 돌파구가 마련됐다. 적자 우려 등을 이유로 광역철도 옥천 연장에 미온적이던 대전시가 기본계획 용역 추진에 나서기로 하는 등 태도 변화를 보이면서다.
5일 옥천군에 따르면 김재종 군수는 지난 4일 허태정 대전시장과 만나 광역철도 기본계획 용역 조기 추진을 약속받았다. 허 시장은 "기본설계를 추진하면서 그동안 쟁점이 됐던 역 신설과 운영비 문제를 해결해 사업이 시작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옥천군은 전했다.
이 자리에는 김외식 옥천군의회 의장과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도 참석했다. 광역철도 옥천 연장 사업은 대전 오정역에서 대전역을 거쳐 옥천역까지 20.2㎞ 구간에 열차를 투입하는 게 핵심 내용이다. 사업비는 227억원이다.
충북도와 옥천군은 옥천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개선하고 도시·농촌 간 교류를 확대하자는 취지에서 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7년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 점수가 좋게 나오면서 사업 추진이 가시화되는 듯했으나 대전시가 대전역과 옥천역 사이의 신흥역·식장산역 신설과 적자 해소 대책 마련을 강조하면서 지금껏 답보상태였다.
자유한국당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지난 10월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광역철도망의 첫 단추는 대전∼옥천 연장"이라며 "충북연구원 분석 결과를 보면 대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충북보다 2배가량 된다"고 강조, 조속한 사업 추진을 당부하기도 했다.
다행히 김재종 군수가 허 시장을 설득하면서 '청신호'가 켜졌다. 양측은 신흥역·식장산역 신설을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하고, 운영비 및 지자체 부담 건설비는 충북도와 대전시가 부담하되 구체적인 비율은 기본계획 확정 이전에 협의하기로 했다. 운영비 분담 협상은 여전히 걸림돌로 꼽힌다. 김 군수는 "대전 서·남부권과 북부권을 잇는 광역철도망에 대전∼옥천 연계 노선이 생긴다면 대중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