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 고속철 '본궤도' 오송 연결선 뜻모아 '목포 선언'
강원-충청-호남 고속철 '본궤도' 오송 연결선 뜻모아 '목포 선언'
  • 나인문 기자
  • 승인 2019.12.10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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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8개 시도 목포서 제2차 강호축 발전포럼 개최
제2차 강호축 발전포럼이 10일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강호축 연결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제2차 강호축 발전포럼이 10일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강호축 연결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江湖)축 핵심 SOC 사업인 충북선(제천-오송) 철도 고속화 사업에 8개 시도가 손을 잡았다.

특히 목포-강릉구간 소요 시간을 3시간대로 줄이기 위해 필요한 충북 고속철도화사업 오송연결선 건설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강원 충청 호남 8개 시도(광주·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 전남)와 6개 연구원이 공동주최하는 제2차 강호축 발전포럼이 10일 오후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렸다.

올해 9월 출범한 강호축 발전포럼은 강호축 개발을 위해 8개 시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됐다. 광주·대전·세종시와 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도가 참여한다. 8개 시도 6개 연구원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분야별 전문가로 이뤄진 80여명 규모의 자문위원회·시도 정책기획관·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운영위원회를 꾸렸다.

발전포럼은 강호축 개발 정책 제안, 학술 세미나 개최, 연구과제 수행 등의 역할을 맡는다. 올해 9월 강원 강릉에서 1차 포럼을 연 데 이어 이날 2차 포럼을 전남 목포에서 열었다. 목포 호남선과 강릉 중앙선을 충북선 고속화 철도로 직접 연결해 북한·러시아를 거쳐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가는 실크 레일의 출발점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충북도는 이를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오송 연결선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부는 기술상 이유 등을 들어 호남고속철을 오송에서 직접 충북선과 연결하기는 힘들다며 난색을 보인다.

익산 논산 대전을 지나는 일반선로를 활용해 오송역에서 호남선과 충북선을 연결한다는 계획이지만 충북도 등이 소요 시간 증가를 들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5시간 이상 걸리는 목포-강릉 열차 소요 시간이 충북선·중앙선과 호남고속철이 직접 연결되면 3시간대로 줄어든다. 정부 안대로 일부 일반선로를 이용하면 소요 시간이 4시간대로 줄기는 하지만 사업 대비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 포럼의 시각이다.

2차 강호축 발전포럼이 10일 오후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충북도 제공
2차 강호축 발전포럼이 10일 오후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충북도 제공

포럼은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빠져있는 오송 연결선을 추가 반영하기 위해 관련 지역의 이해와 협조를 끌어낼 계획이다. 포럼 관계자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설하는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도 이를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기술적 난관에 빠지지 않고 오송 연결선을 성공시킬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이시종 충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등이 함께 자리했다. 포럼에서는 '시도협력을 통한 강호축 발전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이민원 광주대학교 교수 기조연설과 분야별 주제발표 등이 이어졌다. 강호축 발전포럼은 매년 2차례 지역별 순회 정기 포럼을 꾸준히 열어 강호축 개발 사업기반 조성과 강호축 의제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 12월 3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연계·협력사업의 대표적인 사례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별도 항목(복합)으로 강호축 개념이 명확하게 반영됐다. 이는 강호축이 국가의 의제가 되었다는 것과 동시에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충북의 미래 100년 먹거리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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