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 ITX 세종역 ‘투트랙 본격화’ 불똥 튄 오송역 다시 ‘포화속으로’
KTX · ITX 세종역 ‘투트랙 본격화’ 불똥 튄 오송역 다시 ‘포화속으로’
  • 나인문·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1.09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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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시장 서울-정부세종청사 접근성 강화 의지 확고 “둘 다 추진”
개통 10년 오송역 ‘세종 관문역’ 위상 흔들…세종 VS 충북 충돌 불가피
세종시가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역'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을 건설하는 이른바 ITX세종역 건설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세종시가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역'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을 건설하는 이른바 ITX세종역 건설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세종시가 KTX에 이어 ITX(도시간 특급열차) 세종역 건설을 추진하면서 충북의 KTX오송역 활성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 같은 구상이 실현되면 고속철도 개통 10주년을 맞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온 KTX오송역에 이용객 감소 등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2020년 주요업무계획 브리핑에서 KTX세종역과 ITX세종역 건설 의지를 재차 공식화했다. ITX 세종역 추진방안이 시의 업무계획에 담겨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정부세종청사에 역사를 건설해 조치원역 경부선 철도로 연결, 영등포역까지 ITX 열차로 가는 선로를 놓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대전~세종 광역철도와 연계해 정부세종청사를 기점으로 조치원까지 연결한다는 방안이다. 소요 시간은 1시간 10~20분 정도로, 현재 세종청사에서 오송역까지 이동해 KTX로 서울역까지 가는 시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청사에서 조치원역까지 17㎞ 구간은 도심이라 선로를 전부 지하화해야 하기 때문에 건설에 드는 예산은 8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은 ‘ITX역을 만들겠다는 것은 KTX 세종역을 포기한다는 뜻이 아니냐’는 질문에 “KTX 세종역은 기존 철로 위에 역만 만들면 되기 때문에 단기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예산도 많이 들지 않으며,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도 상당히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포기하는 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ITX 정부청사역 철도망 구축은 경부선 철도 지선을 만들어 조치원뿐만 아니라 충북선과도 연결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으로, KTX 세종역과는 성격이 다르다”며 “대전도시철도를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하는 안은 이미 대전시와 합의가 이뤄져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ITX세종역 건설 구상이 현실화되면 KTX오송역을 오가지 않고도 서울~세종 간 철도 이용이 가능해진다. 서울~세종청사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도 70분 안팎으로 큰 차이가 없다. 이렇게 되면 정부세종청사를 오가는 공무원 등 이용객 수요 상당 부분이 KTX오송역에서 ITX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시는 이와 함께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결과는 오는 6월께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종시 관문역’을 내세운 KTX오송역의 위상·기능도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지난 2010년 11월 문을 연 오송역은 2015년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으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등 위상이 강화됐다. 지난해에는 개통 9년 만에 연간 이용객 800만명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세종시가 잇따라 KTX·ITX역 건설을 추진하면서 충북지역의 우려와 반발이 커지고 있다. KTX오송역과 공주역 간 거리는 43.8㎞다. 철도시설공단이 제시한 역간 적정 거리인 57㎞에도 못 미친다. 이런 상황에서 오송역~공주역 사이에 새로운 역을 건설하겠다는 KTX세종역 구상은 초반부터 충청권 다른 지자체들의 반발을 샀다.

지난 2018년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나서 KTX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세종시는 이후에도 자체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하는 등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여기에 KTX와 별개로 ITX역까지 만들겠다는 투트랙 전략을 내놓는 등 정부세종청사 접근성 강화·교통수단 다양화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충북도 관계자는 “KTX나 ITX역이 세종에 만들어지면 오송역에 영향은 심대해질 것”이라며 “아직은 세종시가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단계라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 대응방안 등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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