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극한직업' 빼면 상업영화 수익률 '-8.1%'
작년 '극한직업' 빼면 상업영화 수익률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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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02.1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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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 등 5편 천만영화 배출…디즈니 배급사 점유율 1위
'극한직업'. CJ엔터테인먼트 제공
'극한직업'. CJ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해 극장 관객이 2억2000만명대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상업 영화 평균 수익률도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최고 매출을 올린 '극한직업' 1편을 빼면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3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극장 관객은 2억2668만 명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매출액은 5.5% 증가한 1조9140억 원으로 모두 역대 최고치다.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은 51.0%로 9년 연속 외국영화 관객보다 많았다. 한국 영화 매출액은 97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해 역대 가장 많았다.

우리나라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 횟수는 4.37회로, 아이슬란드의 4.32회를 넘어서며 세계 1위 수준을 유지했다. 박스오피스 1위는 '극한직업'(1627만명)이며 '어벤져스: 엔드게임'(1393만 명), '겨울왕국2'(1337만 명), '알라딘'(1255만 명), '기생충'(1009만명) 등 순으로, 사상 최초로 1000만 영화 5편이 탄생했다. 이 중 디즈니 작품이 3편을 차지해 디즈니는 배급사 관객 점유율 27.3%로 외국 배급사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CJ ENM(22.7%), 3위는 롯데(7.9%) 순이었다.

외형은 커졌으나 스크린 편중과 관객 쏠림 현상도 두드러졌다. 하루 상영점유율을 평균해 보면 1위 영화가 35.8%를 차지해 2013년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2위 영화는 20.0%, 3위는 13.4%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극장 상영 횟수 전체의 약 70%를 단 3편의 영화가 차지했다는 의미다. 한국 상업 영화 45편의 평균 수익률은 5.9%로 잠정 집계됐다. 수익률은 전년도(-4.8%)에 7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가 1년 만에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손익분기점 600% 이상을 웃돌며 역대 최고 수익률을 올린 '극한직업'을 제외하면 나머지 상업 영화 44편의 평균 수익률은 -8.1%로 떨어졌다. 상업영화 중에서 중급 규모인 50억원 이상∼80억원 미만 작품 16편의 수익률이 36.9%로 가장 높았다. 영진위는 "장르적 다양성을 앞세워 비교적 골고루 흥행에 성공해 한국 영화산업의 허리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분석했다. 순제작비 100억 원 이상∼150억 원 미만의 수익률은 14.5%(2018년 -48.3%), 150억 원 이상은 -15.6%(2018년 8.3%)를 기록했다.

영진위는 "전년 대비 순제작비 100억원 이상 고예산 영화 수익률이 올라가긴 했으나,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 나머지 작품 손실률은 워낙 높아서 2018년 이전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독립·예술영화 관객은 8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5.6% 감소했다. 이는 전체 관객 3.6%에 불과하며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치로 5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개봉작 중 174편의 헤드스태프 여성 참여율을 분석한 결과 여성 감독은 27명(14.1%), 여성 제작자는 52명(22.9%), 여성 프로듀서는 58명(26.9%), 여성 주연은 63명(37.3%), 여성 각본가는 54명(25.8%), 여성 촬영감독은 12명(6.2%)으로, 집계됐다. 프로듀서(-1.2%포인트)와 주연(-0.5%포인트)을 제외하고는 2018년보다 모두 소폭 상승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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