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민원서비스 개선 위해 ‘통합민원실’ 구축
세종시교육청 민원서비스 개선 위해 ‘통합민원실’ 구축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2.24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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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학·학원·교습소·개인과외 등록·학교안전사고처리·진학지원 등 원스톱 처리
민원처리 담당 직원 창구형으로 전진 배치···신속한 민원처리
세종시교육청이 ‘통합민원실’을 구축해 앞으로 모든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이 ‘통합민원실’을 구축해 앞으로 모든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이 세종교육에 대한 생활민원의 신속한 처리와 설립·허가 민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통합민원실’을 구축해 앞으로 모든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세종시교육청은 그동안 시민들이 민원 해결을 위해서는 직접 해당 부서를 찾아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불편이 있어왔으나, 이번 ‘통합민원실’ 구축으로 민원창구를 일원화함으로써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세종교육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세종시에 전입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 1층 전입학원스톱지원센터에 방문한 후 추가 서류 발급을 위해 민원실로 이동해 제증명(재학증명서 등)을 발급받고 다시 전입학원스톱지원센터에 와서 신고·접수하는 등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 ‘통합민원실’에서는 한 공간에서 민원서비스를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24일부터 본청 민원실(1층)을 개편해 기존 민원사무 뿐만아니라 △학교안전공제회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등록 △전학 및 신입생 배정 △진학지원 업무 등을 통합민원실에서 시범운영한 후 추가 보완사항을 정비해 오는 3월 2일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민원처리담당자를 통합민원실에 창구형으로 전진 배치함으로써 시민들이 사무실 내부로 찾아오는 번거로움을 없애 보다 시민에게 다가가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정광태 운영지원과장은 “통합민원실이 운영되면 시민들께서 민원 처리를 위해 각 부서를 일일이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됨은 물론 민원 처리기한도 단축될 것"이라며 “교육청은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와 에서 교육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전국 유·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일주일 연기하는 등 지난 23일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하는 대책을 발표한데 이어, 세종시교육청 역시 소속 각급학교의 방역조치를 철저히 진행하고 이번에 구축한 통합민원실 또한 소독 등 방역은 물론 소독액,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비치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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