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역세권 개발 사업 ‘청신호’ 대형건설사 포함 복수 업체 손짓
대전 역세권 개발 사업 ‘청신호’ 대형건설사 포함 복수 업체 손짓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6.29 17: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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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 “평가위원회 열어 1주일 내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1조원대 사업 규모로 미뤄 대형 건설사 컨소시엄들 신청한 듯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복수의 업체가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시설공단 제공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29일 한국철도(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4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참여 의향서를 낸 대기업과 건설사, 금융사 등 모두 55개 업체를 대상으로 이날 하루 동안 사업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복수 업체가 신청서를 냈다. 이에 따라 지난 2008년부터 10년 넘는 동안 참여 기업이 없어 무산됐던 과거 3차례 공모와 달리 사업 추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1조원에 달하는 사업 규모로 미뤄 대형 건설업체 컨소시엄이 사업신청서를 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동구 정동과 소제동 일대 재정비 촉진지구 10만여㎡ 중 대전역 인근에 있는 복합 2구역 상업부지 3만여㎡를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상업·문화·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과 철도·지하철·버스가 오가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한국철도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열어 1주일 이내에 우선협상 대상업체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그동안 사업 신청 업체가 없어 표류했지만, 한국철도와 대전시가 주거 비율 상향 조정 등으로 사업성을 개선하면서 건설사들의 관심을 끌었다.

대전 혁신도시 '역세권지구' 구상도. 대전시 제공
대전 혁신도시 '역세권지구' 구상도. 대전시 제공

한국철도와 대전시는 사업부지로 활용하기 어려운 대전역 증축영역 등을 사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환승센터 부지 중 사유지 토지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주거시설 비율은 25% 미만에서 주거 건축한계선(46%) 준수를 원칙으로 하되 최대 50% 미만으로 완화하고, 용적률은 700% 이하에서 1100% 이하로 상향했다.

특히 대전 혁신도시 입지로 대전역세권 지구가 선정된 것도 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대전 혁신도시 입지는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원도심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연계한 새로운 모델로, 미래 100년을 견인할 혁신 성장거점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대전은 신도심과 원도심이 균형을 잡아 다 함께 잘 사는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오는 7월 국토교통부에 2개 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해달라고 신청할 계획이다. 국토부장관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올해 하반기 혁신도시를 지정하게 된다. 대전역세권지구는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원도심 지역의 도시경쟁력을 높여 새로운 혁신도시 성공 모델로 조성할 예정이다.

대전역 주변 92만3000㎡ 규모인 대전역세권지구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은 중소기업은행,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 코레일 관련 기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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