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세종시 발표한 'KTX 세종역' 신설안 비현실적"
충북도 "세종시 발표한 'KTX 세종역' 신설안 비현실적"
  • 나인문 기자
  • 승인 2020.07.09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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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도 취약"…긍정 평가한 용역 발표 조목조목 반박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 KTX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북도 제공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KTX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북도 제공

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을 긍정적으로 본 용역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충북도는 "비현실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해 "세종시 발표는 자체 용역 결과일 뿐 최소 안전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았고, 설치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또 "세종시의 계획대로라면 운행 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驛舍)가 만들어지는데, 이는 안전 문제 때문에 설치가 불가하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TX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어렵다고 결론 난 상태이고, 재추진 움직임도 전혀 없다"며 "논란이 재현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남 국장은 다만 "세종시의 또 다른 계획인 ITX 세종역 설치의 경우는 청주 시내를 관통해 세종시∼청주공항을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와 함께 패키지사업으로 추진한다면 충청권 상생협력 차원에서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두영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아 "KTX 세종역 신설은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추진된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반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서울과 출퇴근·통학이 가능한 곳을 배제한 것도 같은 이유"라면서 "이제 와 KTX 세종역 신설을 운운하는 것은 국가정책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토부 역시 세종시 발표 직후 역 신설 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설명자료를 내 "2017년 6월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돼 현재로서는 역 신설이 불가하다"며 "특히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의 구상이 안전성 면에서 취약하다는 충북도 입장과 궤를 같이한다.

이날 오전 세종시는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KTX 세종역 신설의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장래에 발생할 편익과 비용을 분석, 현재가치로 환산해 편익이 더 크면(B/C 1 이상)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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