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얘기만 나오면 ‘발끈’ 충청권 상생정신 부족한 충북도
KTX세종역 얘기만 나오면 ‘발끈’ 충청권 상생정신 부족한 충북도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7.1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BC결과 발표하자 “세종시 관문역은 오송역” 즉각 비토
충청권 공조·협치 말하면서 지역 利己엔 절대 양보 없어
국토부도 ‘안전문제·지역갈등’ 거론하며 충북도 ‘눈치보기’
세종시가 KTX세종역 및 ITX(새마을호)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충북도 등 주변지역의 반대가 거세 향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코레일 제공
세종시가 KTX세종역 및 ITX(새마을호)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충북도 등 주변지역의 반대가 거세 향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코레일 제공

세종시가 KTX세종역 및 ITX(새마을호)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충북도 등 주변지역의 반대가 거세 향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충청권 미래를 위한 사업이 불협화음을 낸다는데 안타까움을 표하고 있다.

KTX세종역은 지난해 5월 아주대에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한 결과 B/C가 0.86으로 나와 기존 용역 결과인 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로 나왔다. 비용 대비 편익(B/C)가 1은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해주는 기준이 되는 수치로 0.86로도 경제적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년 5월)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해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역사(驛舍)의 위치는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세종시는 앞으로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이며,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충청권이 윈윈하고 공동 발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TX(ITX : Intercity Train eXpress-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 세종역은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인데 이번 용역의 경제성 분석 결과 B/C가 0.83으로 나왔다.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되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개통 목표 연도는 2030년으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한다.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충북도는 즉각 KTX 세종역 추진 결사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은 “KTX 오송역은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구상됐으며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고 있다”며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는 ITX(도시간 특급열차)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서도 청주시내를 관통해 세종시~청주공항을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와 함께 패키지 사업으로 추진할 경우에는 지지하지만 ITX 세종역만 추진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했다.

국토교통부도 KTX 세종역 신설은 경제성이 없다며 충북도의 손을 들어줬다. 설명자료에서 지난 2017년 5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실시한 용역 결과 ‘B/C 0.59’를 거론하며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고, 현재 여건 하에서는 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선을 그었다. 세종시발(發) 용역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얘기다.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오송역 전경. 청주시 제공

특히 세종시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지점인 금남면 발산리 일대를 역사 위치로 꼽으며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국토부는 “세종역은 부본선(대피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소 안전기준인 부본선도 확보하지 않고 설치한 사례가 없고 운행 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는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게 국토부의 부연이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인접 역(KTX 오송역)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된다”며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자치분권 시대의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상생을 위해서는 거점·혁신·통합도시와 지역 도시 사이의 유기적 연대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시작된 충청권 메갈로폴리스(Megalopolis)는 대전과 충남·북을 아우르는 융·복합 거대도시권을 이른다. 수도권의 행정기능을 흡수하고 인구의 수도권 유입을 차단함으로써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게 골자다.

하지만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는 주요 현안마다 제각각의 목소리를 내는 등 상생과 공조체제가 오락가락하고 있다. 실제로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와 4차산업혁명 상생벨트 구축, 세종의사당 설립 문제는 협치를 보여주고 있지만 KTX세종역 설치와 대전-세종 간 택시 총량제 문제 등은 여전히 각을 세운 상태다.

광역도시계획 전문가들은 수도권 쏠림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광역경제권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행정수도 세종과 중부내륙벨트 충북, 디스플레이산업 중심인 천안·아산, 중국 교류 전진기지 충남 서해안 등 충청권 전체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긴밀하게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메갈로폴리스’(광역도시권)는 대전, 세종, 충남, 충북 4개 광역권의 가운데 있는 세종시를 중심으로 반경 40㎞ 내의 도시를 촘촘하게 연결한다. 반경 20㎞이내 6개 주요 거점(조치원·오송역 등)까지 20분 이내, 40㎞ 이내 확대 거점(청주공항, 대전역 등)까지 40분 이내의 광역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구상이다. 이것이 실현될 경우 인구 500만 명이 40분대의 대중교통망으로 연결되는 국토의 중심핵으로 성장한다는 의미에서 주목된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전국 대비 수도권 인구 비율은 지난해 9월(통계청 추정치)을 기점으로 총인구의 50%를 돌파했으며 전국 시·군의 인구감소와 지방 대도시의 광역화, 지역 간 양극화도 갈수록 심화하는 상황”이라며 “지역과 지역 간 연대를 형성하고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스마트한 국토계획”이라고 진단했다.

세종시 어진동에 사는 시민 A씨(45)는 “충청권 4개 시·도는 단일 생활권을 영유하는 지역공동체”라며 “충청권 행정협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공조체계 구축, 공동현안 대응, 행정 교류가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선 권역을 뛰어넘어 탈(脫)행정구역형 도시권 광역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공조, 상생을 주장하면서도 사사건건 자기 지역의 이기(利己)를 따지는 건 이율배반”이라면서 “청주공항을 함께 살리자고 하면서 오송역(세종역) 얘기만 나오면 마치 원수를 대하듯 비토를 놓는 충북지역의 정서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 세종특별자치시 마음로 14 (가락마을6단지) 상가 1층 3호 리더스
  • 대표전화 : 044-863-3111
  • 팩스 : 044-863-3110
  • 편집국장·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재필
  • 법인명 : 주식회사 미디어붓
  • 제호 : 미디어 붓 mediaboot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75
  • 등록일 : 2018년 11월1일
  • 발행일 : 2018년 12월3일
  • 발행·편집인 : 미디어붓 대표이사 나인문
  • 미디어 붓 mediaboot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미디어 붓 mediaboot.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ediaboot@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