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감사위, 고충민원 167건 직접처리…‘적극 행정’
충남도 감사위, 고충민원 167건 직접처리…‘적극 행정’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8.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도민 고충과 불편사항 해결 및 대안 제시
올해 상반기 충남도에 접수된 고충민원이 409건으로 전년 동기 379건 보다 30건이 증가했다. 충남도 제공
올해 상반기 충남도에 접수된 고충민원이 409건으로 전년 동기 379건 보다 30건이 증가했다. 충남도 제공

올해 상반기 충남도에 접수된 고충민원이 409건으로 전년 동기 379건 보다 30건이 증가했다.

도 감사위는 이를 최근 도민들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민원접수 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고충민원 접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고충민원은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한다.

도 감사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고충민원 409건 중 167건을 접수, 87건의 민원을 직접 해결했다. 나머지 80건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했다. 올해 상반기 도 감사위원회가 접수해 처리한 고충민원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모바일 및 인터넷 74건 △문서 53건 △방문 40건 등이다.

분야별로는 일반행정 분야가 72건으로 가장 많았고 △건설·교통 51건 △복무관련 21건 △산림환경 12건 △보건복지 8건 △농림수산 3건 등이다. 지역별 민원 발생건수는 △도 관련사항이 48건 △천안시 17건 △예산군 14건 △서천·태안군 각각 12건 △논산시 11건 △공주시 10건 △당진시 9건 △서산시·금산·청양군 각각 6건 △보령·아산시 각각 5건 △부여군 3건 △홍성군 2건 △계룡시 1건 등이다.

도 감사위원회는 도민의 불편사항과 고충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신속‧공정하게 조사 처리해 민원인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결하기 어려운 고충민원은 ‘도민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해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아울러 민원 관련 부서와 협의해 민원발생 원인 분석 및 대안을 논의하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하는 등 고충민원 사전예방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김종영 감사위원장은 “최근 적극행정 수요 증가와 국민권익침해·불편 민원 증가로 일반 행정과 건설·교통 고충 민원이 크게 늘었다”며 “고충과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합리적이고 신속한 민원 처리를 통해 신뢰받는 도정을 구현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종특별자치시 마음로 14 (가락마을6단지) 상가 1층 3호 리더스
  • 대표전화 : 044-863-3111
  • 팩스 : 044-863-3110
  • 편집국장·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재필
  • 법인명 : 주식회사 미디어붓
  • 제호 : 미디어 붓 mediaboot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75
  • 등록일 : 2018년 11월1일
  • 발행일 : 2018년 12월3일
  • 발행·편집인 : 미디어붓 대표이사 나인문
  • 미디어 붓 mediaboot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미디어 붓 mediaboot.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ediaboot@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