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BRT '바로타' 특화 추진 향후 청주·공주·천안지역 달린다
행복도시 BRT '바로타' 특화 추진 향후 청주·공주·천안지역 달린다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1.04.06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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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미래대중교통 선도···세계적 수준으로 BRT 체계 구축
행복도시 특색 보여주는 정류장과 전용차량 등 바로타 특화 인프라 구축
바로타 전용차량(전기굴절버스). 행복청 제공
바로타 전용차량(전기굴절버스). 행복청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2030 미래대중교통을 선도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만들기 위해 행복도시 BRT(바로타) 특화를 추진한다.

바로타는 행복도시 BRT의 브랜드로, 7개 관계 지자체 및 국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브랜드화했다. 또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해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전용교차로, 정류소 등 체계적인 시설과 전용차량을 보유 중이다.

우선, 국내 최고 수준의 BRT 위상에 걸맞으면서 행복도시만의 특색을 보여주는 정류장과 전용차량 등 바로타 특화 인프라를 구축한다. 행복도시 BRT만의 첨단정류장인 ‘바로타’ 정류장은 길이 40m에 이르는 대형 쉘터에 바로타 브랜드 색상과 로고를 적용하고 스크린도어, 투명 LED 외부벽면, 냉난방의자 등 편의시설을 갖출 예정이며, 정류장 상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사용에너지의 20% 이상을 자체 생산하는 제로에너지 정류장으로 전환한다.

차내 혼잡도 개선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2019년에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전기굴절버스를 총 12대로 확대운영하고 평면교차로에서도 BRT차량이 정차 없이 바로 통과할 수 있도록 S-BRT 실증사업을 통해 우선신호 제어기술을 개발‧적용할 계획이다. 

B0노선에 전면 도입되는 전기굴절버스는 84인승으로 전자제어 제동시스템, 주변시야 감지장치, 차선이탈경고, 전방장애물 경고 등 첨단 안전장치와 함께 자동식 휠체어 고정장치, 유모차 고정장치, USB 충전장치 등 다양한 편의장치까지 완비되어 있는 대량수송 첨단 버스이다.

또한, 행복도시권 통합환승요금체계를 구축해 광역 이용객의 요금 부담을 감소시키고 이용만족도를 높이며 KTX, 고속‧시외버스와 같은 대단위 교통수단과 바로타가 연계될 수 있도록 주요 광역환승 결절점에 환승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바로타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해 ‘바로타’ 브랜딩과 시민참여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복도시권(대전‧세종‧충북‧충남)의 상생발전을 위해 주요거점 간 광역 교통망 확충 및 노선 다양화를 추진한다. 현재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에 반영돼있는 공주 1단계(종합터미널), 천안 1단계(조치원), 청주(종합터미널) 등 3개 노선의 개발계획을 수립해 행복도시에서 20㎞ 이내 주요거점을 연결하고, 40㎞ 이내 주요거점 교통망 완성을 위해 공주 2단계(공주역)와 천안 2단계(천안아산역) 노선이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행복도시의 변화여건을 감안해 행복도시 내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신규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용석 행복청 차장은 "행복도시 BRT는 2013년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주요교통수단으로 도입되어 현재 바로타라는 이름에 이르기까지 도시와 함께 발전해왔다. 바로타를 국내 최고수준에서 나아가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만들고 행복도시가 미래 대중교통의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관련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행복청이 바로타 특화를 위해 구축하게 될 바로타 정거장 개념도. 행복청 제공
행복청이 바로타 특화를 위해 구축하게 될 바로타 정거장 개념도. 행복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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