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세계를 이끌어갈 당당한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시대! 세계를 이끌어갈 당당한 인재 양성
  • 최진섭 기자
  • 승인 2019.04.0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서울대,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재 양성에 박차
하늘에서 본 남서울대학교 전경. 사진=남서울대 제공
하늘에서 본 남서울대학교 전경. 사진=남서울대 제공

◆ 남서울대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위해 대학의 에너지를 집중한다

‘미래창조형 섬기는 리더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을 내세운 남서울대학교(총장 윤승용)가 학생중심의 대학교육을 실천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역량을 키워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이룰 수 있도록 대학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있다.

한결같은 대학 비전을 실천하고 있는 남서울대는 지난 2006년 대학종합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2013년 대학기관 인증평가’에서는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운영의 내실화 등을 인정받아 ‘사회봉사 우수대학’으로 선정됐으며,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는 전국에서 89개(충청권 10개) 대학만 인정받았던 ‘우수’등급을 받기도 했다.

특히, 2016년에는 재학생 1인당 국가장학금 수혜금액 1위를 달성했으며,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IPP형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5년간 연 10억씩 총 50억원을 지원 받는다.

또, 2018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에 10년 연속 선정되는 등 매년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대학 정책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남서울대는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정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전면 개편했다”며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 봉사,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 평생학습 기여 등 지역에서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했다.

4차 산업의 요람인 지식정보관. 사진=남서울대 제공
4차 산업의 요람인 지식정보관. 사진=남서울대 제공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남서울대학교

남서울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기 전부터 ‘4차산업 혁신추진단’을 발족해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총괄하는 등 남들보다 한 발 빠른 대학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 2014년 가상(AI), 증강(VR) 현실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이온 리얼리티(EON Reality)사와 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이미, 지난 2014년 가상증강현실학과 대학원과정, 2015년 학부 연계전공과정을 신설하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첨단 실습실 및 쇼룸(Show Room)을 구축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신규장비 등 기반을 구축해온 결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고용계약형 SW석사과정 지원사업’에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는 ‘수요대응형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사업’에도 선정됐으며, I-Cube 등 첨단실습환경을 갖추고 방학기간에도 싱가포르, 캐나다 등 글로벌 인턴쉽을 통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 발 앞서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교육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들은 세종문화회관, K-ICT VR Festival, 20대 열린 국회마당 가상증강 현실 체험전 등에 전시된 바 있으며, 42종의 콘텐츠들은 유관 기업과 매칭해 상용화하거나 벤처 창업 등 기능고도화를 위해 기술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4차산업혁명추진단 전문가 자문 위원회’를 발족하고,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차리 창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남서울대가 설립한 학교기업 인터브이알(INTER VR)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학교기업에 선정돼 3년간 7억여원을 지원받아 운영 중에 있다.

최근 미래전략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드론 산업 역시 남서울대가 선도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서울대는 지난 2017년 드론교육원을 설립하고, GPS가 창작된 최신 실습용 기체(드론) 3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자격증 등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해 지역주민에게 개방, 농업이 많은 천안 서북부지역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이를 위해 약 1만4000m2의 대규모 비행실습 교육장과 보조운동장을 보유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지난 8월에는 국토부로부터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국가자격 필기와 실시 시험을 직접 실시할 수 있게 됐으며, 천안시와 드론산업 발전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남서울대 드론교육원은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국가자격과정 뿐 아니라, 드론병 양성을 위한 학군단 드론과정, 초·중등 방과 후 드론교육 강사 양성과정, 항공촬영 및 편집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융합교육’, ‘학생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17학년도부터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에‘거꾸로 수업’, ‘뒤바뀐 수업’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맞춤식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해 시행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사전에 제작된 이러닝 수업을 수업 전 먼저 학습하고, 면대면 수업에서는 과제를 연습하거나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이다.

주 1회 시행되는 강의실 수업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질문하고 토론하며, 학생 간 그룹 토의를 하는 등 심층적인 내용을 다룬다.

대학 관계자는 “교육과정의 변화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의 향상과 학습자의 창의성을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서울대학교 전경. 사진=남서울대 제공
남서울대학교 전경. 사진=남서울대 제공

◆ “글로벌 인재가 되려는 꿈, 남서울대가 이뤄드립니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남서울대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서울대의 학위와 외국 유명 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글로벌 리더 양성의 중추적 역할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 일본 등 6개 국가 7개교와 협정이 체결돼 있다.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수십여명의 학생들이 복수학위를 취득했으며 또, 이수과정을 수행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향후 모든 학과가 외국대학과 복수학위를 시행하도록 기반을 마련해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프로그램을 제대로 구축해 글로벌 인재양성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남서울대의 비결은 특성화된 ‘글로벌 전공체험 프로그램’에 있다.

이는 해당학과의 전공과 연계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지도교수의 인솔 하에 외국에서 본인의 전공과 관련한 현장실무체험 및 문화, 어학연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매년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파견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치위생학과는 미국 뉴욕대와 캐나다 명문대인 UBC의 치위생학과와 현장실무 연수프로그램을 여러 해 동안 운영하고, 세계 최초로 치위생학과의 박사과정을 개설하는 등 국내 최고학과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학생들을 세계적인 인재로 키우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미국 텍사스A&M 대학과 거주민 자격부여 장학프로그램(Global Scholarship)을 체결해 남서울대 학생들이 미국 현지민 기준의 등록금으로 복수학위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을 뿐 아니라, 국내 최초로 남서울대 물리치료학과가 뉴질랜드 AUT(오클랜드공대) 물리치료학과와 영연방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를 체결해 뉴질랜드, 호주, 영국, 캐나다 등지에서 물리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 글로벌 남서울대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 4년 전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도 만점!

남서울대는 취업률 100%를 목표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4년 전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남서울대는 개인별 경력관리시스템과 온·오프라인 모의면접, 대기업 & 고시반, 취업 및 진로캠프, 토익사관학교 등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별 핵심 역량은 물론, 취업 경쟁력 또한 높이고 있다.

특히,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는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다양한 능력에 대한 자발적 경력축적을 촉진시키기 위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학점, 외국어, 자격증 취득뿐 아니라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 참가실적 등을 기준으로 매년 800명을 선발해 1인당 100만원 (총 8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 세종특별자치시 마음로 14 (가락마을6단지) 상가 1층 3호 리더스
  • 대표전화 : 044-863-3111
  • 팩스 : 044-863-3110
  • 편집국장·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재필
  • 법인명 : 주식회사 미디어붓
  • 제호 : 미디어 붓 mediaboot
  • 등록번호 : 세종 아 00075
  • 등록일 : 2018년 11월1일
  • 발행일 : 2018년 12월3일
  • 발행·편집인 : 미디어붓 대표이사 나인문
  • 미디어 붓 mediaboot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미디어 붓 mediaboot.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ediaboot@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