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때마다 뜨거운 ‘KTX 세종역’ 이번에도 총선 쟁점 가능성 농후
선거때마다 뜨거운 ‘KTX 세종역’ 이번에도 총선 쟁점 가능성 농후
  • 나재필 기자
  • 승인 2019.12.30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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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반대-세종시 추진 속 ‘충청 사분오열’ 우려
정당·후보자들 ‘표 계산’ 복잡… 6년 해묵은 논쟁 ‘난감’
21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또 다시 정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KTX세종역 설치 후보지. 세종시 제공
21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또 다시 정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KTX세종역 설치 후보지. 세종시 제공

21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또 다시 정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충북도와 세종시가 6년 간 공방을 벌이고 있지만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로 등장한데다 최근 ITX(새마을호) 대안 노선이 제기되면서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특히 총선에서 후보자들의 주요 공약으로 채택될 공산이 크기 때문에 지역, 정당, 후보자간 갈등요인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문제는 KTX세종역 설치나 국철(ITX·새마을호) 신설 모두 ‘양날의 검’이라는 사실이다. 세종역은 정부와 충북도가 줄기차게 반대해오고 있고,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을 국철로 연결하는 안도 벌써부터 부정적 견해가 나오는 등 녹록치 않다. 이 안은 경부선을 타고 내려오는 국철을 세종시 내판역에서 분기시켜 정부세종청사까지 8㎞ 연장하는 구상이다. 오송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서울로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유력한 후보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세종역사(驛舍)만 설치하면 될 일을 굳이 7000억~8000억 원의 예산을 들이면서까지 새로운 철로를 신설해야하느냐며 명분과 실리가 약하다고 지적한다. 충북의 반대를 의식해 오송을 패싱하고 우회 노선을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혈세낭비’라는 주장이다. 현재 국철노선 비용은 철로 1㎞당 100억 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장 짧은 거리인 연동면 내판역으로 확정된다면 약 7000억~80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충북의 발 빠른 대응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이두영 공동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 문제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도 포함되지 않았다”며 “내년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과 관련한 소모적인 논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을 하루라도 빨리 포기해 이 문제로 인해 충청권이 더 이상 갈등과 불신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대책위는 그동안 ‘KTX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해 지역 내 반대 운동은 물론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 등에 정식 공문을 보내 세종역 신설 계획이 국가계획에 반영되지 않도록 끊임없는 대응을 해왔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세종역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세종시 건설 당시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역으로 한다는 충청권 합의를 위배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반면 이춘희 시장은 충청권 상생 원칙을 바탕으로 인근 지자체,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며 추진하겠다며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이 시장은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비해 세종청사와 가까운 곳에 철도역이 절실하다”며 “내년 6월 KTX 세종역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충북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행정수도 기능 제고를 위해 세종시와 다른 도시 간 접근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면서 “무엇보다 오송역은 평택~오송 복복선 고속철도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강호축 국가계획에도 반영된 만큼 세종역이 건설되더라도 위상에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총선을 앞두고 재점화 양상을 보이는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충북도와 세종시의 엇갈린 해석과 대결구도 속에 벌써부터 지역사회의 빅이슈로 커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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