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 I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용역결과 경제성 입증·긍정평가
KTX · I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용역결과 경제성 입증·긍정평가
  • 나재필 기자
  • 승인 2020.07.09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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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경제성 충분"
KTX 세종역 B/C 0.86으로 기존보다 0.27 올라…금남 발산리에 설치
ITX새종역 B/C 0.83 서울역까지 68분, 청주공항 연결노선도 추진
이춘희 시장 "세종시 발전 필수시설… 정부에 건의, 충청권 공감대 형성 노력"
KTX세종역이 들어설 금남면 발산리 일대 모습. 세종시 제공
KTX세종역이 들어설 금남면 발산리 일대 모습.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KTX세종역 및 ITX(새마을호) 신설을 재추진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5월 아주대에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한 결과가 나왔다”면서 “경제성 분석 결과 B/C 0.86으로 기존 용역 결과인 0.59보다 0.27 상승했다”고 밝혔다.

KTX 세종역은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다. 비용 대비 편익(B/C)가 1은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해주는 기준이 되는 수치로 0.86로도 경제적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세종시는 분석했다.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년 5월)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해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지난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세종시는 앞으로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이며,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ITX(ITX : Intercity Train eXpress-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 세종역은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으로 향후 서울역처럼 행정수도 세종시의 철도 구심점이자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수서역이나 동탄역과 같이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이번 용역의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으로, 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 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고 분석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B/C 0.83(2020.1.15), 경전선 송정–순천 구간 전철화도 B/C 0.88로(2019.12.19.)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되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개통 목표 연도는 2030년으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한다.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KTX, ITX세종역 용역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종시 제공
이춘희 세종시장이 9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KTX, ITX세종역 용역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종시 제공

이 시장은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노선을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과 연계하면 공주‧부여‧청양‧보령 등 충남권과 세종‧충북권의 접근성이 높아져 충청권이 윈-윈하고 공동 발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과 ITX는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이라고 강조한 뒤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인근 지역이 공감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용역에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상징성 △정부부처 추가 이전 및 국회 분원 추진 등 미래여건 변화 △세종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 △대전 북부권 약 50만명 배후수요 △출장을 오가는 공무원 교통편익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발전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됐다.

 

세종시 철도 노선안. 세종시 제공
세종시 철도 노선안. 세종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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