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특산물 쇼핑몰 ‘괴산장터’ 매출액 22% 증가
괴산군 농특산물 쇼핑몰 ‘괴산장터’ 매출액 22% 증가
  • 나희찬 기자
  • 승인 2022.01.14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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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5억 4000만 원→2020년 9억 4000만 원→2021년 11억 5000만 원
괴산군이 직접 운영 중인 농·특산물 직거래 쇼핑몰 ‘괴산장터’. 괴산군 제공
괴산군이 직접 운영 중인 농·특산물 직거래 쇼핑몰 ‘괴산장터’. 괴산군 제공

괴산군이 직접 운영하는 농·특산물 직거래 쇼핑몰인 ‘괴산장터’(https://www.gsjangter.go.kr)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군에 따르면  ‘괴산장터’는 2021년 한 해 동안 11억 5573만 원의 판매고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도 2020년 매출액 9억 4374만 원 대비 약 22.4%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현장 대면 판매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괴산장터와 연계한 온라인 판매로 군민들의 농산물 판매량 증가 및 소득증대에 이바지했다.

‘괴산장터’는 187개 농가가 입점해 334개 품목을 판매했으며, 특히 괴산의 대표 명품 농특·산물인 절임배추, 건고추, 대학찰옥수수 판매가 두드러졌다.

괴산시골절임배추 3억 1639만 원, 건고추 1억 5278만 원, 대학찰옥수수 1억 2444만원의 판매액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판매액에 51% 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군은 괴산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의 높은 상품 경쟁력과 상품후기 및 사전예약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기존 고객들의 구입이 꾸준히 유지된 점과 온라인, 모바일 광고를 통해 신규 소비자의 유입을 용이하게 한 점이 자연스러운 매출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있다.

또한 올해 괴산고추축제, 괴산김장축제를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괴산장터와 연계한 판매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보고있다.

이러한 홍보 효과에 힘입어 괴산장터 앱 다운로드 수도 1947회에서 5805회로 3배 정도 증가했으며, 괴산장터 연간 방문객 수도 지난해 77131명에서 96795명으로 20% 증가했다.

특히 괴산장터 앱 다운로드수는 2020년 1947회(2020)에서 지난해 5805회로  198%를 증가했으며, 괴산장터 방문객수는 7만 7131명에서 지난해 9만 6795명으로  20% 증가했다. 

군 관계자는 “괴산장터는 입점 수수료 0%의 농·특산물 직거래 쇼핑몰로, 입점농가들에게 온라인 판로를 제공해 농가 소득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 품목군을 구성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만족시키고, 입점농가에 대한 지속적 교육 및 관리로 품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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